본문 바로가기

1. 일학습병행이란

일학습병행은 독일, 스위스 등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일터 기반 학습을 한국 현실에 맞게 설계한 '현장기반 훈련'으로, 기업이 청년 등을 채용한 후 NCS기반으로 업무 현장 및 사업장 외에서 훈련을 실시하고 평가를 통해 자격을 주는 새로운 교육훈련 제도입니다.

사업 참여유형 및 재직자&재학생 단계

참여유형 주요 내용
재직자 단독기업형 도제식 현장 교육훈련과 사업장 외 교육훈련을
개별 기업이 독립적으로 수행하는 학습기업 참여형태(50인 이상)
✓공동훈련센터형 도제식 현장 교육훈련은 학습기업이 수행하고
사업장 외 교육훈련은 학습기업과 협약을 체결한 공동훈련센터가 수행하는 학습기억 참여형태(20인 이상)
✓P-TECH
(고숙련일학습병행)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훈련 졸업생 등을 대상으로
폴리텍•전문대 등과 연계하여 실시하는 중•고급 수준의 기술훈련과정
재학생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특성화고 및 일반고(직업계열) 학생이 학교(이론 및 기초실습)와 기업(심화실습)을 오가며
NCS 기반 교육훈련을 받는 훈련 모델
전문대 재학생단계 능력중심기반 맞춤형 실용 기술인재 양성을 위하여
전문대 최종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NCS 학사체계 기반의 훈련 모델
※ 남자의 경우 군필 또는 면제자
IPP형 일학습병행 일학습병행과 장기현장실습을 수행하는 사업으로
기업의 근로자로 채용되어 훈련을 받거나, 전공분야 기업의 실습을 지원하는 훈련 모델
※ (훈련대상) 일학습병행 : 4학년, 장기현장실습 : 3,4학년

2. 고숙련 일학습병행(P-TECH) 이란

"고숙련 일학습병행(P-TECH)"이란 Pathways in Technical Education, oriented Convergent High-Technology의 약자로, 고교단계 일학습병행(산학일체형도제학교) 훈련 졸업생을 대상으로 폴리텍·전무대 등과 연계하여 실시하는 중·고급 수준의 기술훈련 과정을 의미합니다.
주간에는 소속기업에서 현장훈련을, 주말·야간 등에는 인근 공동훈련센터에서 사업장 외 교육훈련을 병행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 계약학과로 운영하며, 수료 시 산업학사 또는 전문학사 학위 취득이 가능합니다.

공동훈련센터 역할 1. 체계적인 지원

협약을 체결한 기업의 교육훈련프로그램 개발에서부터 학습근로자 채용 지원, 현장훈련(OJT) 및 내부 교육 평가에 따까지 체계적인 시스템을 통해 일학습병행제의 원활한 운영을 추구

공동훈련센터 역할 2. 훈련과정운영

현장훈련(OJT) 외에 현장외 훈련(OFF-JT)과정을 운영하면서 현장에서 배울 수 없는 고급 실무과정과 전문교육기관만의 시설, 장비인프라를 활용한 심화 교육 제공으로 학습근로자의 역량강화를 도와줍니다.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백민주
  • 연락처061-450-7355

콘텐츠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