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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학습병행제란?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형 인재를 기르기 위해 기업이 취업을 원하는 청년 등을 학습근로자로 채용하여 기업 현장(또는 학교 등의 교육기관)에서 장기간의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하고, 교육훈련을 마친 자의 역량을 국가또는 해당 산업계)가 평가하여 자격을 인정하는 제도입니다.

일학습병행제도의 취지

그동안 우리나라의 직업교육훈련은 학교가 주도하는 교과중심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 훈련은 학교에서 배우는 내용과 기업에서 필요한 실무능력에 차이가 생기는 한계가 발생했습니다. 학생들은 실질적인 업무능력보다 기업의 채용시험에 통과하기 위해 공인어학성적과 수상경력 같은 스펙을 쌓는 반면, 기업은 실무능력이 부족한 신입사원을 다시 교육하는데 많은 돈과 시간을 투자해야 했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학습병행제를 도입하게 된 것입니다.

일학습병행제도의 개요

'일학습병행제'는 독일ㆍ스위스식 도제 제도를 한국에 맞게 설계한 도제식 교육훈련제도입니다. 산업계 주도로 기업현장에서 현장교사(트레이너)가 국가직무능력표쥰(NCS) 기반의 교육훈련프로그램과 현장훈련교재에 따라 일을 함과 동시에 공동훈련센터 등에서 이론교육을 시킨 후 산업계의 평가를 통해 자격 또는 학위를 부여하는 교육훈련제도를 말합니다.

일학습병행제는 참여 기업의 특징에 따라 산업계 주도로 진행되는 '자격연계형'과 '학위연계형'으로 나누어집니다. '자격연계형'은 국가직무능력표쥰(NCS)을 기반으로 일과 학습을 병행한 뒤 국가가 인정하는 자격을 얻는 방식을 말하고, '학위연계형'은 일을 하면서 학위를 취득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프로그램개발 추진계획

기본방향
  • 인력 미스매치 해소 및 기업경쟁력강화
  • 일학습 병행 교육훈련 프로그램개발을 통해 기업이 원하는 인재양성
  • 학력보다는 능력중심 인재채용 문화를 확산
추진방침
  • NCS기반의 기업별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
  • 기업당 1개의 프로그램 개발, 현장훈련교재 개발
  • 인력공단, 산업별단체(SC) 등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조체제 구축
  • 일학습병행제 프로그램개발 우수 모델 개발 및 확산
추진계획(NCS 기발 프로그램 개발절차)
  1. 기업체 선정

  2. 직무분석 및
    개발분야 선정

  3. 프로그램 개발

  4. 프로그램
    인증여부 판정

  5. 훈련실시

프로그램개발 산업별단체 협력 계획

추진배경
  • 산업현장 중심의 직업훈련제도 발전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 필요
추진방향
  • 상반기 : 폴리텍대학의 직업능력개발 사업 노하우로 일학습 병행 프로그램의 주도적인 개발
  • 하반기 : 산업별단체가 프로그램개발을 주도적으로 추진, 단, 총괄PM은 폴리텍이 수행
프로그램개발진 구성 및 운영
프로그램개발진 구성 및 운영 - 구분, 인원수, 역할, 비고 정보를 제공합니다.
구분 인원수 역할 비고
총계 5명 내외 - -
총괄 PM 1 개발 진행 총괄 폴리텍 교수
교육훈련 전문가 2 프로그램 개발 폴리텍 또는 NCS개발전문가
외부 전문가 1 개발 자문 및 검토 산업별단체(SC) 또는 산업현장교수
기업체 현장 교사 1 개발 자문 및 검토 참여기업체 현장 담당자
프로그램 개발 모델
  • 폴리텍대학 중심운영 : 산업별단체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 개발체계 구성
  • 산업별 단체 : 관련분야 전공 특성에 맞는 전문가 인력풀을 폴리텍대학에 제공
  • 프로그램 개발진 구성 : 기업체 특성을 고려한 개발 전문가 구성
  • 프로그램 개발 : NCS 기반의 기업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
  • 산업별단체 중심 운영 : 산업별 단체 중심의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
  • 사업규모 및 소요예산 - 1,300개 기업, 15,600백만원, 기업당 최대 1,200만원 지원기업당 프로그램 개발비 900만원, 교재제작비 300만원 소요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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