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학습병행 목적 : 노동시장의 인력 미스매치 해소
일학습병행은
독일·스위스式 도제제도를 한국실정에 맞게 설계한
"도제식 교육훈련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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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중심 인재육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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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 조기입직,
기업 경쟁력 제고 -
기업 및
국가경쟁력 도모
일학습병행 운영근거 : 법률에 근거한 사업 운영

일학습병행 특징 : 스펙초월 기업맞춤형 인재육성
- 1교육내용, 교육방법 등 기업 주도
- 2인증된 교육프로그램에 따라 훈련
- 3생산 현장의 시설·장비 활용
- 4평가를 통한 도제자격 부여
일학습병행 참여대상 : 기업이 직접 인재를 육성하여 경쟁력 제고
기업 | 근로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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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학습병행 참여형태 : 양질의 우수기업 유치를 통한 훈련수준 제고
공동훈련센터형
주요특징 : 훈련역량 부족 중소기업이 연합하여 인재 육성
OJT : 기업
Off-JT : 공동훈련센터
일학습병행 훈련유형 : 청년 조기입직 기반 강화
재직자 단계
과정운영 : 해당 기업의 근로자로 채용되어 일과 학습을 병행
참여대상 : 신규 채용자 / 입사 1년이내 근로자
훈련기간 : 1년~4년
일학습병행 운영절차 : 일학습병행 참여 A to 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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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선정
수시공모
현장실사(지부지사)
최종선정(본부) -
훈련준비
훈련과정개발(ISC/폴리텍)
학습근로자 채용(기업 자체)
양성교육(한기대) -
훈련진행
훈련실시(기업)
훈련비 신청(월 1회)
모니터링(지부지사) -
훈련종료
내외부평가(기업, 공단)
자격부여(산업계, 대학)
일반근로자 전환(기업)
일학습병행 훈련방식 : OJT와 Off-JT의 상호 연계
OJT (On the Job Training) | Off-JT (Off the Job Train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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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학습병행 성과 : 제도시행 3년 만에 가시적 성과 거양
학습근로자의 91.1% 정규직 | 기업 만족도 4.1 (5점 만점) (16년.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학습근로자 임금은 최저임금의 1.3배 수준 |
1인당 생산성 1,982만원 (미참여기업 1,394만원) (16년.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일자리 창출유공 대통령 표창 (16년. 한국산업인력공단) |
OECD 일학습병행제 확대 권고 (16년. OECD 한국경제보고서) |
일학습병행 기대효과 : 범 국가적 체계적 인재육성시스템 정착 강화
구분 | 기대효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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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 청년실업 해소 | 노동시장 미스매치 해소 |
기업 | 숙련기술인 육성 | 재교육 비용 최소화 |
근로자 | 조기 취업 | 자격 취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