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학습병행이란
일학습병행은 독일, 스위스 등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일터 기반 학습을 한국 현실에 맞게 설계한 '현장기반 훈련'으로, 기업이 청년 등을 채용한 후 NCS기반으로 업무 현장 및 사업장 외에서 훈련을 실시하고 평가를 통해 자격을 주는 새로운 교육훈련 제도입니다.
사업 참여유형 및 재직자&재학생 단계
참여유형 | 주요 내용 | |||
---|---|---|---|---|
재직자 | 단독기업형 | 도제식 현장 교육훈련과 사업장 외 교육훈련을 개별 기업이 독립적으로 수행하는 학습기업 참여형태(50인 이상) |
||
✓공동훈련센터형 | 도제식 현장 교육훈련은 학습기업이 수행하고 사업장 외 교육훈련은 학습기업과 협약을 체결한 공동훈련센터가 수행하는 학습기억 참여형태(20인 이상) |
|||
P-TECH (고숙련일학습병행) |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훈련 졸업생 등을 대상으로 폴리텍•전문대 등과 연계하여 실시하는 중•고급 수준의 기술훈련과정 |
|||
재학생 |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 특성화고 및 일반고(직업계열) 학생이 학교(이론 및 기초실습)와 기업(심화실습)을 오가며 NCS 기반 교육훈련을 받는 훈련 모델 |
||
전문대 재학생단계 | 능력중심기반 맞춤형 실용 기술인재 양성을 위하여 전문대 최종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NCS 학사체계 기반의 훈련 모델 ※ 남자의 경우 군필 또는 면제자 |
|||
IPP형 일학습병행 | 일학습병행과 장기현장실습을 수행하는 사업으로 기업의 근로자로 채용되어 훈련을 받거나, 전공분야 기업의 실습을 지원하는 훈련 모델 ※ (훈련대상) 일학습병행 : 4학년, 장기현장실습 : 3,4학년 |
2. 재직자 공동훈련센터형 일학습병행이란
도제식현장교육훈련은 학습기업이 수행하고, 사업장 외 교육훈련은 학습기업과 협약을 체결한 공동훈련센터가 수행하는 학습기업 참여 형태를 말합니다.
공동훈련센터는 교육훈련 지원이 필요한 학습기업과 협약을 체결하고 이들로부터 이론 및 실무 교육을 위탁받아 교육훈련을 실시하는 등 자체 훈련역량이 부족한 중소기업의 사업 참여를 지원하기 위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공동훈련센터 역할 1. 체계적인 지원
협약을 체결한 기업의 교육훈련프로그램 개발에서부터 학습근로자 채용 지원, 현장훈련(OJT) 및 내부 교육 평가에 따까지 체계적인 시스템을 통해 일학습병행제의 원활한 운영을 추구
공동훈련센터 역할 2. 훈련과정운영
현장훈련(OJT) 외에 현장외 훈련(OFF-JT)과정을 운영하면서 현장에서 배울 수 없는 고급 실무과정과 전문교육기관만의 시설, 장비인프라를 활용한 심화 교육 제공으로 학습근로자의 역량강화를 도와줍니다.
3. 사업 참여방법
학습기업
- 기업맞춤형 근로자 훈련과정 제공(신입사원 교육비용 절감)
- 기업맞춤형 핵심인재 양성 및 근속률 증가 효과
- 기업 내 현장교사 지원금 지급
- 훈련장려금 1인당 월 20만원 지급
- 일학습병행 외부평가 합격 시 1인당 월 20만원*훈련기간 추가 지급(연간한도 360만원 이내)
학습근로자
- 학비 무료
- 교육 지원 및 미래 비전 - 기업에서 최신 기술을 갖춘 핵심인재로 활약
- 자신의 분야에서 명장으로 성장 가능
4. 참여대상
상시근로자 20인 이상으로 기술력을 갖추고 CEO 인력양성의지가 높은 기업
(우수기술 보유기업, 기업발굴 전담기관(지역인자위 등) 추천지업, 고용노동부가 인증한 기업군(지역산업특화형 도제특구 지원센터)에 대해서는 상시근로자 수 5인까지 예외 적용 가능)
5. 참여방법
상시근로자 20인 이상 기업이면 어느 사업장이나 신청가능하며, 대학과 협약을 맺고 학습기업 수시 선정에 참여신청서를 제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