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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단계 일학습병행(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정의


직업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소개

도제학교 추진경과
2014 '청년고용 대책'에서 '산학일제형 도제학교 시범도입' 계뢱 발표
2015 시범사업 9개교 훈련 개시
2017 신규학교 포함 186개교로 확대
2019 [산업현장 일학습병행 지원에 관한 법률] 제정
2020 일학습병행법 시행(8.28.)

도제학교 도입성과
> 학생은 학교와 기업을 오가며 현장성 있는 교육훈련을 받고, 졸업 후 안정적 취업 보장
> 일반 직업계고 대비 높은 취업률

(해당연도 2월 졸업생 기준, 직능원)
구분 2020 2019 2018 2017
취업률 59.3' 70.2 70.9 83.1

*코로나19 영향으로 이전 연도 대비 낮으나 마이스터고와 유사

> 기업은 우수 인재를 조기 확보, 재용 후 별도 교육훈련없이 현장에 배치가능하므로 시간과 비용 절감

산업현장 일학습병행지원에 관한 법률 제정

고교단계 일학습병행(산학일체형 도제학교) 법률 근거


> 산업현장 일학습병행지원에 관한 법률
> 근로자직업능력개발법, 고용보험법 
직업교육훈련촉진법

> 일학습병행 운영규정, 일학습병행 직종 및 직종별 교육훈련기준, 일학습변행 외부평가 응시 및 자격증 발급수수료
>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운영규정
> 일학습병행 운영규칙
>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 운영규칙

지역밀착형지원센터 주요 역할

  • 공동훈련센터의 역량강화를 위한 진단・컨설팅
  • 일학습병행 활성화를 위한 커뮤니티
  • 신규 도제학교 및 P-TECH 참여 유도 설명회
  • 우량 학습기업 발굴 및 지원
  • 일학습병행 활성화를 위한 홍보지원
  • 일학습병행 관련 One-stop 상담센터 운영
  • 그 밖에 일학습병행 지원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정하는 과업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고교단계)일학습지역밀착형지원센터
  • 연락처033)250-9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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